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www.kofic.or.kr): 한국 영화산업 발전의 디지털 중심지
한국영화 및 영화산업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인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는 영화 관련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종합적인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온라인 창구입니다. 이 글에서는 영화진흥위원회의 홈페이지 구성과 제공 서비스, 그리고 영화산업 생태계에서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란?
영화진흥위원회(Korean Film Council, KOFIC)는 영화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한국영화 및 영화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1973년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특수법인입니다. 현재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130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으로 지정되어 한국영화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핵심 업무를 담당합니다:
- 영화진흥기본계획 수립 및 의견제시
- 영화발전기금의 관리 및 운영
- 한국영화진흥 및 영화산업 육성을 위한 조사·연구·교육·연수
- 영화의 유통배급 지원
-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및 국제교류
- 영화관객의 불만 및 청원 처리
- 영화상영관입장권통합전산망의 운영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입니다.(1)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발간한 자료입니다.
www.kofic.or.kr
홈페이지 주요 서비스 내용
지원사업 운영
홈페이지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다양한 영화 지원사업 공고 및 접수 시스템입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안내 및 필요한 절차, 구비서류, 사업일정 등을 포함한 충실한 공고문을 작성하여 접수일 30일 전에 사업 공고를 실시합니다.
주요 지원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영화 창작역량 강화를 위한 기획개발 지원
- 독립·예술영화제작지원 및 전용관 지원
- 지역 영화 기획개발 및 제작지원
-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 중저예산 영화 투자 활성화 지원
예술영화 인정 서비스
홈페이지에서는 예술영화 인정을 위한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월 20일부터 30일까지 접수가 가능하며, '독립·예술영화 인정 등에 관한 소위원회'를 통해 심사를 진행합니다.
예술영화 인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작가영화를 비롯해 창작자의 독창적 세계와 실험적 시도가 돋보이는 영화
- 다양한 개인, 집단, 사회, 국가를 다룸으로써 교류를 증진하는 영화
- 사회·문화적 유산으로 폭넓은 공유와 지속적 보존이 요구되는 영화
영화정보시스템 및 통계 서비스
홈페이지는 국내외 영화산업 지식정보와 신뢰성 있는 영화관련 통계자료 제공을 통한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화DB검색 서비스를 통해 영화, 영화인, 영화사, 영화단체, 극장, 영화제 등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고객서비스 및 민원처리
영화진흥위원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체계적인 고객응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의 고객센터(묻고 답하기, 전자민원, 국민제안)를 통해 7일 이내 회신 처리를 원칙으로 하며, 처리가 늦어질 경우 사유와 처리예정 기한을 고객에게 알려드립니다.
연계 서비스 및 시설 안내
KOBIS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홈페이지는 전국 영화관의 입장권 발권정보를 온라인 실시간으로 처리 및 집계하는 KOBIS 시스템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별 박스오피스, 주간 박스오피스, 좌석점유율 등 다양한 영화산업 통계정보를 제공합니다.
표준시사실 운영
홈페이지에서는 표준시사실 사용 신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상문화의 보존, 보급,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행사 및 학술활동, 영상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상영, 강좌, 세미나 등 문화예술행사를 대상으로 사용일 10일 전까지 신청을 받습니다.
국민제안 시스템
홈페이지는 한국영화 및 영상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사항과 위원회 경영혁신, 업무개선, 제도운영 합리화 등에 도움이 되는 사항에 대한 국민제안을 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서비스 품질 관리
영화진흥위원회는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의 일별 박스오피스, 일별 좌석·상영·스크린 점유율 통계는 익일 오전까지 업데이트하여 제공하며, 연 1회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를 철저히 하여 관련 사고가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